[깃허브(Github)] 10. 변경된 내용 확인

Github 사용법 2016. 8. 5. 19:04

728x90
반응형

이 변경된 내용 확인 하는 명령어는 파일이 수정됬습니다. 라는 사실만을 알려주는게 아니라,

어떤 파일의 어떤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라고 알려주는 명령어 입니다.

그래서 Staging Area 로 add 하기전에 확인할때 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엄청 많이 사용하는 기능일꺼라 생각됩니다.

한가지 주의사항도 있어서 일단 한번 쭉 같이 해보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1. git diff 는 수정중인 상태 (신규 X)의 파일만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git diff 를 입력해도 아무런 결과물을 출력하지 않고 있습니다.

조금 더 아랫쪽을 보시면 .gitignore, common.js 등의 파일이 붉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것들은 신규로 만들어진 파일 입니다.

'수정되고있는 파일이다.' 라는건 Staged Area에 들어가 있었다거나, Commit을 한 파일을 등을 수정했을때 발생합니다.

modified 라는 문자가 파일명 앞에 달라 붙습니다.

http://recoveryman.tistory.com/255 <- 여기서 3번 해당하는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2. 그래서 그 modified를 만들기 위해서 index.html 파일을 다시 한번 수정했습니다.

11 번 라인에 아래 스샷과 같은 문구를 집어넣고 이 파일을 저장만 했습니다.







3. git status 로 파일 상태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index.html 파일은 이전에 Tracked상태지만 Staged상태는 아닌게 됬습니다.

앞에 modified 가 보이시나요? 수정중 이라는 표시 입니다. 







4. index.html 파일이 modified상태(수정한 상태) 라는건 아실꺼예요. gif diff는 이러한 상태에 대해서 어떤 내용이 수정이 됐는지 표시해 줍니다.

정확히 index.html의 11번 라인의 내용과 일치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사실 4번 까지만 해도 괜찮을꺼 같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이러한 명령어도 있습니다.

만약 커밋 하려고 하려Staging Area에 넣은 파일의 변경 부분을 보고 싶으면 git diff --staged 옵션을 사용합니다.

이 명령은 저장소에 커밋한 것Staging Area에 있는 것비교합니다.

이 git diff --staged 명령과 같은 행동을 하는 명령어는 git diff --cached 입니다.

--staged 와 --cached 는 같은 옵션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