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4장에선 명령어로 파일을 만들고 작업을 진행했다면 이 5장에선 HTML 을 에디터로 만들어서 저장해 보겠습니다.

먼저 작업 환경 폴더를 에디터에 드래그앤 드롭 시켜서 위치 시켜놉니다.








2. 이제 이렇게 위치시킨 폴더에 간단하게 테스트 할 HTML 파일을 아무렇게나 생성후 세이브 해주세요. 그런다음 4장에서 했던것처럼 Bash 에서 git status 를 찍어보겠습니다.

저는 index.html 라는 파일을 만들었어요 그랬더니 이전에 Tracked(관리 대상 파일 로 만들려는 상태)로 만들었던 READM.md 파일과 방금 에디터로 생성한 index.html 이 Untracked(비관리 대상 파일) 목록에 출력되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녀석을 지금 git add 로 Tracked(관리 대상 파일 로 만들려는 상태)로 만들어 준후 그 다음 수정을 하고 git status(상태확인)로 찍어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해보겠습니다.








3. 현재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index.html 파일생성

- index.html 을 add

- 상태확인

- index.html 을 수정후 저장(수정한 상태에서 바로 컨트로 + S)

- 상태확인

아래와 같은 스크린샷 문구가 출력되실꺼라 생각됩니다.

Changes not staged for commit:

(use "git add <file>..." to up date what will be committed)

(use "git checkout -- <file>..." to discard changes in working directory)


modified:    index.html


이 index.html 파일은 "Changes not staged for commit"에 있어. 이것은 수정한 파일이 Tracked상태이지만 아직 Staged 상태는 아니라는거말이야.

라는거라네요. 이렇게 수정된 녀석을 Staged(현재 이러한 파일들을 commit 할 것이라는 상태)로 만들려면 git add 명령을 실행해야 합니다.

git add 라는 명령어는 파일을 추적할 때도 사용되고 수정된 파일을 Staged상태로 만들때도 사용 됩니다.

그런데 계속 보다보니 index.html 는 Staged 상태이면서 동시에 Unstaged 상태로 나옵니다.  <- 아랬부분에 정리하려고 합니다.

git add 명령을 실행하면 Git은 파일을 바로 Staged상태로 만듭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커밋을 하면 git commit 명령을 싱행하는 시점의 버전이 커밋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으로  git add 명령을 실행했을 때의 버전이 커밋됩니다. 그러니까 git add 명령을 실행한 후 또 파일을 수정하면 git add 명령을 다시 실행해서 최신 버전을 Staged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5. modified가 안뜨시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modified는 현재 수정 되어지고 있는 파일을 뜻합니다.

용어가 많이나 나와서 6장에서 정리를 한번 하고 넘어가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