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8장 까지는 윈도우 에서 작업을 진행했는데 맥도 Git을 설치해서 진행해 보려 합니다.

이 포스팅은 집에서 진행을 해서 맥으로 할께요.




파일 무시하기는 관리가 따로 필요치 않은 파일을 제외시키는 방법입니다. 보통 로그 파일이나 빌드 시스템이 자동으로 생성한 파일이 그렇다고 하네요.

일단 지금은 맥이기 때문에 새로 git 폴더를 만들어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사용자일 경우에는 이 글의 6번부터 보시면 됩니다. (윈도우일 경우엔 새로운 폴더를 만들 필요 없이 기존에 만들어둔 test01 폴더에 무시할 파일 아무거나 하나 만들어 두시면 됩니다.)




1. 바탕화면에 테스트용 폴더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제가만든 폴더 이름은 'test02' 폴더 입니다.






2. control + space bar를 눌러서 서포트라이트 창을 킨후 terminal을 입력후 엔터를 치시면 bash가 뜹니다.




<!-- #################################### 160807 추가 시작 #################################### -->


이렇게 git을 설치후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사용자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설정하는 일인데요.

이 작업을 하는 이유는 Git은 커밋할 때마다 이렇게 입력된 사용자의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한번 커밋한 후에는 정보를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프로젝트 별로 사용자 정보를 달리 입력해도 되는데... 굳이 다른 사용자를 입력 할 필요가 있을까 합니다.

프로젝트 별로 다른 사용자를 입력하는건 나중에 한번 해보겠습니다.

지금은 전역으로 어떤 프로젝트건 지금 입력한 이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유저이름"

git config --global user.email "유저이메일"







그리고 이렇게 입력한 정보가 맞게 들어갔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음의 명령어로 확인해 봅니다.

git config --list

이 정보 입력하는건 git 설치후 가장 먼저 입력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먼저 작업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크롤을 꽤 내려야 보이네요)




<!-- #################################### 160807 추가 끝 #################################### -->




3. 위에 만든 'test02'폴더를 깃폴더로 만들어 주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cd /Users/juy/Desktop/test02

또는

cd ./Desktop/test02

또는

cd ~/Desktop/test02

셋중에 아무거나 하나 입력합니다. 이걸 보시면 아시겠지만 './' 이나 '~/' 는 /Users/juy/를 생략했다는걸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현재 경로가 test02폴더로 폴더가 이동됩니다. (노란색 선을 잘 보시면 현재 위치가 test02 라고 표시된게 보이실 껍니다.)

현재 경로 바꾸는 방법만 빼면 윈도우든 맥OS 앞으로 똑같습니다.







4. 깃 저장소를 만들어 주기 위해 git init 명령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git init 명령을 입력해 봤습니다.

처음 git init 를 입력했을 때는 Initialized empty Git repository in /Users/juy/Desktop/test02/.git/ 라고 뜨고 두번째 git init 를 입력했을 때는 Reinitialized existing Git repository in /Users/juy/Desktop/test02/.git/ 라고 뜹니다. 이유는 처음엔 깃 저장소가 test02 엔 없기 때문에 제대로 만들어 졌습니다. 라고 뜨는 거고 두번째는 이미 있습니다. 라는 뜻입니다.

혹시나 두번째 문구가 뜨면 이미 깃 저장소가 있는 것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5. 현재 test02 폴더에 있는 파일들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git status를 입력해 봤습니다. 아무 파일도 없고 아무 것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역시 아무것도 없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윈도우에서 git bash를 실행했을 때에는 색깔이 알록달록 나와서 이쁘게 나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근데 여기엔 그런게 안되어 있네요.







6. 아무튼 관리대상 파일이 될 html 을 하나 만들고, 버전 관리대상에서 제외할 txt파일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꼭 txt 파일이 아니더라도 상관 없습니다.)

저는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test02 폴더에 index.html 은 관리 대상 파일로 만들 꺼고, log.txt는 파일을 무시 시킬 예정입니다. 관리를 전혀 하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두 파일 다 생성 한 후 저장을 진행 했습니다.

윈도우의 경우엔 test01 폴더에 log.txt파일만 만들고 그대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7. 파일 무시를 하기 전에 일단 상태를 확인해 보고 index.html 만 staged 상태로 만들었습니다. 윈도우의 경우엔 저처럼 하신다면 index.html을 안 만드셔도 되는 부분 입니다.

처음 git status 는 파일 파일 생성 후 파일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그리고 git add index.html 은 index.html을 관리 대상 파일로 만들기 위해

다시 git status 로 현재 파일 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8. git 홈페이지에선 .gitignore 파일을 만들으라 했는데 어떤 확장자로 만들어야 하는지 명시가 되어 있지 않아서 http://www.dreamincode.net/forums/topic/371581-git-gitignore-doesnt-work/ 의 파일을 참고해 봤습니다.


vi .gitignore


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뜹니다.







9. 스샷을 준비하지 못하였는데 여기서 이렇게 입력합니다.


1 . 일단 ESC를 한번 눌러주면 맨 아래에 있는 ".gitignore" [New file] 가 없어지면서 현재 화면에서 글을 쓸 수 있게 된다.

2. 내용을 입력하고, 여기서는 제외시킬 파일인 log.txt를 입력

3. 다시 ESC를 한번 눌러줍니다.

4. :wq 를 입력하고 엔터. 그러면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을 빠져나오고 그냥 터미널 창만 열려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희가 .gitignore를 만들었는데요. 그러면 폴더에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랬더니 없네요.

없는 이유는 vi로 파일을 만들때 앞에 . 이 붙으면 숨김파일로 생성한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정확한 의미를 아시는 분은 댓글 부탁 드립니다.)

근데 윈도우 에서 확인 했을 땐 .gitignore 파일을 본거 같았어요. 아무튼 그냥 txt 파일로 만들지 말고 이렇게 만드는 게 정석인듯 합니다.







10. log.txt 파일을 제외시켰으니 다시 한번 git status 명령을 입력해서 정말 log.txt 파일이 제외됬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gitignore 에 입력됬던 log.txt 는 이제 무시가 되는듯 합니다.

.cat.swp 와 .gitignore 는 한번만 add 시켜주면 될듯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계속 검색해 보고 있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은 댓글 부탁 드립니다!)






GitHub는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gitignore 예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을 넣을지 막막하다면 https://github.com/github/gitignore 사이트에서 적당한 예제를 착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