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까지는 설치등 맛보기..



1. 깃허브 웹사이트를 방문해서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도록 합니다.

https://github.com






2. 1번 사진의 'Sign up for GitHub'를 누르셨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 'Username' 는 GitHub의 닉네임과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깃허브 아이디가 모예요? 물어보면 이 Username를 물어본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 'Email Address' 는 GitHub의 로그인 아이디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Password' 는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정보를 입력하고 나서 Create an account 버튼을 눌러 주도록 합니다.






3. 여기선 그냥 기본으로 체크되어 있는 'Unlimited public repositories for free' 를 그대로 둔채 Finish sign up 버튼을 누릅니다.

- Unlimited public repositories for free : 공공 저장소 무료. 누구나 열람 참여 가능

- Unlimited private repositories for $7/month : 개인 저장소 유료. 매월 7달러씩 결제를 해야하며 비공개 저장소로 운영할 수 있음






4. 마지막으로 Start a project 를 누르면 GitHub를 시작합...






5. 은 훼이크고 이메일 인증을 받아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네요.






6. 받은 GitHub 이메일에서 저렇게 파랑 버튼을 누르시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하게 됩니다.






7. 그럼 Start a project 버튼을 누르라는 페이지가 뜨는데 다시 한번 클릭해줍니다.






8. 일단 저장소를 만들어야 이 GitHub를 통해 소스 공유가 가능해 집니다. 

- Owner 는 소유자 를 말합니다. 회원가입할때 Username 부분에 기입했던 닉네임이 그대로 들어가 있네요.

- Repository name 는 저장소의 이름을 뜻합니다..

- Description 은 이 저장소는 무슨 저장소인지 입력하는 부분 입니다.

기본적으로 'Public'에 체크가 되어있을꺼예요. 이건 무료 저장소를 사용하는 겁니다.

Create repository 를 눌러 주시면 저장소가 만들어 집니다. 






9. 그러면 이렇게 테스트 한번 해보라는 페이지가 뜹니다.

command 에 새 저장소를 생성하는건데요. 자세한건 10번 부터..






10. 저는 C드라이브에 이 저장소를 만들것이기 때문에 C드라이브 안에서 gitest01 이라는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8번에서 저장소를 만들 때 저장소의 이름을 지정했었는데 그거와 동일하게 맞추시는게 알아보기 쉽습니다.






11. 폴더를 생성 후 '윈도우키 + r' ->  'cmd' 입력 후 엔터를 하시면 다음과 같은 커맨드 창이 뜹니다. 또는 Git을 설치하셨다면 'Git Bash'로 시작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테스트파일을 만들어서 GitHub 에 테스트를 진행해 볼건데 그 테스트 파일을 '어느경로에 만들 것인지' 길을 잡아줍니다.

cd 입력후 아까 생성한 폴더의 경로를 다음과 같이 입력해 주면 경로가 바뀌게 됩니다. 바뀐 이 경로에 1~6. 번 까지의 GitHub에 있던 테스트를 진행해 보도록 합니다.

1~6.번 까지의 명령어 용도 입니다.

1. echo "# gitest01" >> README.md : README.md 라는 파일을 만들려고 하는데 이 파일의 내용은 # gitest01 로 할께

2. git init : 현재 너가 지정해준 경로에 git 저장소를 생성할꺼야.

3. git add README.md : README.md 라는 파일을 커밋 영역에 넣어둘 준비상태에 둘꺼야. 작업공간과 저장소 사이의 대기실(index 영역 또는, stage 영역 이라고 부름)에 들어가 있어.

4. git commit -m "first commit" : 지금 대기실(index or stage area)에 있는 녀석들을 커밋장소에 들어가게되는데 지금 first commit 라는 딱지를 달고 커밋장소에 입장하게 되.

5.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gitest01/gitest01.git : 이 저장소 (https://github.com/gitest01/gitest01.git)의 별칭을 origin으로 할께. 이걸 Clone(복제)하게 되면 origin 이라는 별칭을 볼 수 있을 꺼야.

6. git push -u origin master : 좋아 커밋상태에 있는 내용들을 원격저장소로 밀어보내줄께!. 다음부턴 그냥 git push 명령어만 입력해도 원격저장소로 이어질수 있게 옵션도 좀 달아줬어!






12. 11번 내용 참고. 중간에 닉네임 과 패스워드 입력하라고 뜨는게 있습니다.






13. push 가 완료되면 파일이 제대로 업로드 됐는지 확인해 봅니다.



댓글 16

  • 서영감님 (2017.03.08 01:02 신고)

    깔끔한 설명 감사드려요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 apeach (2017.09.05 18:36 신고)

    cmd 창에서 'git은 내부 또는 외부 명형,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라고 뜨는데... 왜 이러는 걸까요...
    어찌해야 하는 걸까요....ㅠㅠ

    • 회복맨 (2017.09.05 18:38 신고)

      혹시 깃을 설치 하셨나요?

    • apeach (2017.09.05 20:16 신고)

      github가 git 저장소를 사용하지 않아도? 원격저장소 역할을 하는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틀린생각인가요?? git명령어는 git을 설치해야 사용 가능한건가요...?ㅠㅠ

    • 회복맨 (2017.09.05 20:20 신고)

      넵 깃 명령어는 깃을 설치 하셔야 사용 가능 합니다 ㅎㅎ

      또한 github 는 온라인 저장소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장 공간만을 빌려주는 거예요.

    • apeach (2017.09.05 20:40 신고)

      아 감사합니다ㅠㅠㅠ
      드디어 됩니당!! ㅎㅎㅎ 감사합니당!!!

  • 이세민 (2017.10.17 10:18 신고)

    안녕하세요 블로그 글 잘 보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에러 관련하여 여쭈어보고 싶어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에러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git push -u origin master
    fatal: unable to access 'URL': Failed to connect to github.com port 443: Bad access

    URL 부분은 제가 임의로 넣었습니다.

    이부분에서 443연결에러 뜨는데 머가 문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고정IP를 써서그런건지 아님 다른 이유가 있는건지...

    혹시 아시는 부분이신가요?!

    • 회복맨 (2017.10.17 13:47 신고)

      저는 처음 보는 에러라 해당 에러를 검색해 봤습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4021288/github-error-failed-to-connect-to-443-port

      여기선 모든 요청이 프록시 서버를 경유하는 경우에 발생한다고 나와있는거 같네요. 영어가 짧아서 번역기 돌렸습니다.

      깃 프록시를 먼저 설정해야 한다고 하는거 같은데 일단 이 링크의 답글 부분을 참고해서 진행해 보시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시 다른 컴퓨터로 push 테스트를 한번 더 해보시는게 어떨까 합니다.

    • 이세민 (2017.10.17 15:42 신고)

      조언 주신부분대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찾아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93dany (2018.01.10 15:04 신고)

    감사합니다 덕분에 쉽게 첫 커밋을 성공했어요:)

  • 당신이갑이로세 (2018.03.16 22:45 신고)

    왕이시네요..... 이런 사이트를 왜 이제야 봤는지 몰겠습니다. 깃허브 연결 한번 해 보겠다고 노트북 사서 리눅스 깔라고 하는데 안깔리고 결국 컴퓨터 본체까지 샀는데 랜카드를 깜빡하고 안사고 ...... 생쇼 중입니다..... 깃허브에서 오픈소스를 다운받는 그날까지 여기서 배워가겠습니다. 직장 근무시간 때문에 일하기도 바쁜데 퇴근하면 깃보면서 쌩쇼하고 ㅠㅠ 요즘 맨날 잠을 설치네요 ㅠㅠ

  • Lee (2018.05.17 14:08 신고)

    다른 블로그들 포스팅들 보고 혼란스러웠는데, 제일 깔끔하게 스크린샷들하고 설명을 잘해두셨네요! 감사합니다~

    • 회복맨 (2018.05.20 23:59 신고)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른 블로그에 나온 내용이 좀 더 전문적인 내용을 담고 있긴 합니다 ㅋㅋ

      제가 그분들 하고 다른 점은
      처음 만저보는 분들의 입장에서 포스팅을 작성했다는 것뿐이 없지만요 ㅎㅎ

      도움이 되었다니 정말 기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