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꽤 오래전에..... 8개월 전에 ㅋㅋㅋ

블로그를 개설하고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는 방법 까지 해봤던거 같아요.

사실 깃허브 블로그는 정적 페이지라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이뤄지기 힘든 구조 입니다.

댓글 정도 달 수 있었으면 되게 좋을꺼 같은데 그런 방법이 있습니다.


Disqus 라는게 있습니다.

https://disqus.com/

여기서 가입을 하고 진행을 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접속하면 바로 보이는 버튼 중  GET STARTED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계정이 없다면 회원가입하라는 창이 뜹니다.

이 포스팅은 없다는 전제 하에 작성하는 중입니다. 네임과 이메일 을 적절히 입력합니다.






회원가입을 마치고 난 후 이런 화면으로 이동되는데

I want to install Disqus on my site 를 눌러 줍니다.






Create a new site 라는 화면이 뜹니다. 이 화면에서 website name 를 입력해 줍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아보기 쉽게 깃허브 처음 도메인과 같은걸 사용하는 편인듯 합니다. 그냥 깃허브 닉네임을 입력하면 됩니다.

카테고리 등도 적절하게 맞춰주고 없다면 대충 해줍니다. ㅎ; 랭귀지는 Korean 으로 맞춰 줍니다. 그리고 하단의 Create Site버튼을 눌러서 생성합니다.






이런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여기서 Basic 영역의 Continue on Basic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랫부분 부터는 일정 금액을 내야하는 서비스고 Basic은 무료 코멘트 서비스입니다.






그럼 이런 화면으로 넘어가는데요. 이 화면은 어디서 코멘트서비스를 이용할껀지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스크롤을 내립니다. 그냥 쭉쭉






스크롤을 맨 아랬부분까지 내리면 다음과 같은 버튼이 있습니다.

I don't see my platform listed, install manually with Universal Code

이건 현재 여기서 내가 원하는 플랫폼이 없으니 유니버셜 코드를 나에게 달라는 버튼 입니다.






그 버튼을 누르면 이런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뭔가 코드가 바로 있어요.

이 코드를 쭉 복사합니다.






어디다가 붙혀 넣긴 넣어야 할꺼 같은데 저 같은 경우는 지킬 테마를 다운 받았었기 때문에

이 코드가 들어간 페이지를 찾았었습니다.

테마없이 만들면 _post.html 파일에 입력해도 되지만 저같은 경우는 별도의 html에 작성하고 include 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지킬 테마의 폴더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댓글 남겨주시거나 댓글을 남기기 어려운 경우 

https://open.kakao.com/me/recoveryman

이쪽으로 톡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저도 해결 불가능 하거나 모를 경우가 있으니 그런 경우엔 모르겠다고 솔직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_config.yml 파일에서도 바꿔주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disqus-shortname: xxx

이 부분이 혹시 없으시다면 새로 넣어주시면 될듯 합니다.

이 부분을 활용해서 include 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_post.html 파일에 넣어줍니다.

{% if site.disqus-shortname %}{% include disqus.html %}{% endif %}







수정도 다 했으면 수정한 파일을 커밋합니다.






그리고 push






마지막으로 본인의 깃허브 블로그에서 댓글이 잘 달리는지 테스트 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