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Mac)에서 xampp 한글 설정 3

MySQL & PHP 학습/xampp 한글 설정 2016. 2. 16. 01:37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PC 운영체제 중 OS X의 환경에서 진행합니다.

XAMPP 5.5.24 버전이 설치되어 있다는 전제 하에 작성하겠습니다.


※ 일단 MySQL, Apache 등을 모두 stop해 주시기 바랍니다.



XAMPP를 설치했을때, data()함수와 같이 날짜와 시간을 다루는 함수로부터 정확한 정보를 가져오려면 PHP의 설정 파일인 php.ini 에서 표준 시간대를 설정해야 합니다.


/Applications/XAMPP/xamppfiles/etc 폴더에 있는 PHP 설정 파일 php.ini를 엽니다.

그 전에 꼭 php.ini를 백업해 둡시다. 전 맥 초보라서... 에러가 난 부분을 같이 찾아 드릴 순 있어도 처음부터 해결 방법을 아는건 아닙니다.





서브라임텍스트를 이용하여 열어보겠습니다.


1,037행째부터 다음과 같이 기술된 부분을 찾습니다.

행이 다를 시에 date.timezone=Europe/Berlin 부분을 컨트롤 + F 로 찾으시면 됩니다.


[Date]

; Defines the default timezone used by the date functions

; http://php.net/date.timezone

date.timezone=Europe/Berlin


여기서 date.timezone=Europe/Berlin 부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date.timezone=Europe/Berlin ◀ 이 행의 맨 앞에 #을 입력해서 주석 처리합니다.

date.timezone=Asia/Seoul ◀ 표준 시간대를 Asia/Seoul로 설정합니다.



변경했으면 php.ini 파일을 저장하고 나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문자코드 설정하기

PHP에서 한국어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 환경에 따라서는 php.ini와 같은 설정 파일에 문자 코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여기서에서는 HTML 에서 UTF-8을 사용하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설명한 대로 XAMPP을 설치했다면 /Applications/XAMPP/xamppfiles/etc/ 폴더에 있는 PHP의 설정 파일은 php.ini을 열어 777행 부근에서 다음 내용을 찾습니다.


;default_charset = "iso-8859-1"


맨 앞의 쌍반점(;)을 삭제합니다.


default_charset = "UTF-8"



777 행이 다른 경우

default_charset = "iso-8859-1" 를 컨트롤 + F 로 검색하셔서 찾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되시는 분들도 계시고, 저는 이 부분까지는 안되서 4번째 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